본문 바로가기
프론트엔드/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주간 회고록

패스트캠퍼스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주간일지#1

by 디셉 2024. 6. 25.

부트캠프 합격

3월 10일(금)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 5기 프론트엔드 교육에 합격하였습니다. 비전공자도 신청 가능하고 국비지원으로 진행되어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교육은 선발로 수강생을 모집하여 간단한 설문, 역량테스트, 비대면 면접을 거쳐 신청하였고, 한달 후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전에 몇 군데 부트캠프를 신청했지만 떨어져서 간절히 패스트캠퍼스 부트캠프가 합격되기를 바랐습니다. 프리코스 교육을 통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코딩 1:8 웹 개발 왕초보 입문을 수강하였습니다. 부트캠프 교육을 들어가기 전에 프리코스 교육을 들어두면 개발에 전반적인 흐름을 체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부트캠프 시작과 오리엔테이션

3월 17일(금)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OT가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ZEP를 통해 진행하였고 컴퍼런스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7개월간의 대장정이라 매니저님들이 꼼꼼하게 커리큘럼을 소개해주셨고 과정을 살펴보면서 어디부터 기술을 채워나가야할지 체크하였습니다. 공부를 오랜만에 하는거라 커리큘럼을 보면서 여러가지로 걱정이 들었습니다. 이후에는 임시 그룹을 지어 간단한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하였고 간단한 자기소개와 서로의 부트캠프 입소 이유를 듣고 이후에 프론트엔드 부트캠프 입소자의 개인 소개서를 기준으로 한 퀴즈를 진행하였습니다. 각 조별로 조장이 ZEP 중앙 홀로 나와서 문제를 푸는 방식이였습니다. 임시조는 7조였는데 저희 그룹장님이 정말 잘해주셔서 결과가 좋았습니다. 이후 OT를 끝내고 개발자 마인드셋 특강을 진행하였고 강사님으로 박영웅 강사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이 특강을 통해 제가 정리한 내용은 아래 리스트에 적어두었습니다.

  • 자신감을 가지고 배우시면 됩니다. 자신감이 있어야 학습 능률이 올라갑니다.
  • 개발을 위해서는 데이터 중심적 사고를 키워야 합니다.
  • 늦은 나이에 개발을 시작하시면 상황을 인정하고 더욱 열심히 배워야 합니다.
  • 지각은 습관으로, 항상 10분 전에 학습을 위해 대기하시면 좋습니다.
  • 예습을 충실하게 하시면 본 교육에 들어갔을 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학습 후에는 복습하시고, 기억은 금방 휘발되므로 꼭 정리하시고 학습을 마무리하셔야 합니다.
  • 개발 블로그를 작성할 때는 누군가에게 정보를 공유하는 것처럼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 질문이 중요합니다. 질문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질문하시면 좋습니다.
  • 문제의 원인을 추측하지 말고 파악해 갑시다. 문제는 생각보다 다른 곳에서 발생합니다.

학습 1일차 : 온라인 강의 시작과 그룹 활동

3월 20일(월)


본격적인 패스트캠퍼스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패스트캠퍼스는 온라인 강의와 실시간 강의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온라인 강의장에 들어가면 언제든 학습이 가능합니다. 일단 처음 개발 교육을 받는 상황에서 언제나 장소에 제약없이 복습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 빠른 진행이 가능해서 작년에 틈틈히 유튜브와 개발자분들의 개발 블로그를 통해 HTML과 CSS를 복습한다 생각하고 학습하였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싶어서 마음이 급해진거 같았습니다. 금일 교육은 어려움 없이 진행하였습니다.

학습 2일차 : 1번째 그룹활동과 Git 특강 1일차

3월 21일(화)


교육 이틀째입니다. 첫 한시간은 그룹활동이 있었습니다. 저희 8조는 멘토링 상담을 위해 한분씩 질문을 작성해나갔고 질문 작성이 마무리 되고 다같이 그룹 노션 페이지를 꾸며보고 필요한 정보들을 채워 넣었습니다. 이후 짧은 시간을 개인 공부 진행을 공유했는데 여기에서 수정할 부분이 나와서 그룹원 분들의 내용을 듣고 참고하여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학습 문제사항과 해결방안

  • 작년에 배운 HTML과 CSS에 대한 내용을 정리 하지 않음 -> 중간중간 뒤죽박죽될 수 있으니 커리큘럼 순으로 교육 진행 하면서 내용 정리하기
  •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다음날에 내용을 잘 까먹음 -> 하루 한번 자바스크립트 작성하고 이전 내용을 복습하도록 하기
  • 강의를 노트필기는로 진행하여 블로그 작성시 타이핑에 시간이 걸림 -> 노트필기는 문제 풀이나 꼭 필요한 개념을 정리할 때 하고 강의 학습시 노션으로 정리하면서 학습하기
  • 교육장, 슬랙, 노션, 줌 등 이동에 불편함이 있음 -> 개인 노션에 학습 허브 개념으로 링크 페이지를 정리하여 활용하기

이후 저녁 특강으로는 깃과 깃허브 특강이였습니다. 3일간 진행되면서 깃을 사용하는 기본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습 3일차 : 온라인 학습과 Git 특강 2일차

3월 22일(수)


오늘도 깃 특강을 제외하고는 온라인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QR체크 출석을 하고 줌강의장을 이동하여 동기 학습자 분들과 학습을 진행합니다. 확실히 혼자서 공부하는 것 보다 학습자 분들의 줌 영상을 보면서 하니까 긴장되면서 학습 능률이 오르는거 같았습니다. 초반에 HTML 교육을 빠르게 달리고 CSS부터 슬슬 저의 부족한 부분이 나오기 시작해서 오늘도 집중하면서 듣고 필기를 진행해 나갔습니다. 저녁에 있던 깃 강의도 명령어를 숙달해 나가니까 익숙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역시 많이 사용해봐야 외워지고 사용하기 두렵지 않은거 같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폰트만 출력된 터미널은 익숙해지지 않은거 같습니다.

학습 4일차 : 2번째 그룹활동과 Git 특강 3일차

3월 23일(목)


금일 첫 시간에는 그룹원님들과의 그룹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서로 학습은 잘 진행되었는지 이야기하고 학습 중의 어려움도 이야기하였습니다. 원래 금요일에 그룹 멘토링이 진행될 줄 알았는데 일정상 저희 8조는 다음주 월요일에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아마 월요일에 많이 정보를 받을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일단 그룹원님들 모두 1주차 학습에 어려움 없이 잘 진행하고 계시는거 같아서 좋았습니다. 저도 영향을 받아 학습도 잘하고 정리도 잘해나가고 싶었습니다. 아직도 배울게 끝이 없어서 정신없이 배웁니다. 일단 이번주 그룹활동은 마무리되고 저녁에는 깃 마지막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에서는 협업에 관련된 깃 정보가 많아서 확실히 실습을 통해 배우느 원리를 금방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정식 개발자 활동을 하면 거의 평생 작업할 수 있는 깃 여러가지로 정말 편리한 관리 도구인거 같았습니다. 깃 강의를 진행해주신 강민철 강사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학습 5일차 : 온라인 학습

3월 24일(금)


일요일까지 학습을 달려야하지만 일단 1주차 교육의 마지막인 금요일입니다. 1주차에는 교육을 학습하면서 진횅 속도와 정리하는 속도를 체크하고 학습 분위기 및 행정적인 부분을 확인하는 주간이였습니다. 여러가지로 느낀건 1주차 마무리 회고록에 올리려 합니다. 아무튼 오늘도 온라인강의를 들으면서 내용을 정리해 나가며 학습을 진행해 나갔습니다. 아직 자바스크립트 교육에 들어가지 않아서 큰 이슈는 나오지 않은거 같습니다. 1주차는 정말 워밍업하듯이 좋은 학습을 한거 같아 뿌듯했습니다. 예전 개발자 마인드 특강에서 자신감이 중요하다는게 정말 가장 큰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부하시는 모든 개발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휴식으로 행복한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